호톡집 30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안 그래도 짧은 가을을 놓칠까 아쉬웠는데 다행히 단풍을 즐기기 좋은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귀한 이 계절을 잘 보내고 계시지요? 😊 벌써 30번째 호톡집입니다. 이번 달에도 열심히 그리고 즐겁게 준비한 호톡집, 끝까지 눈여겨 봐주세요! |
|
|
호넷 INSIGHT
그라데이션K, 다국적 인재 채용에 대해 생각해 보셨나요? |
|
|
요즘 호텔인네트워크 사무실에는 외국인 유학생 친구가 '외국인 서포터즈'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지만 한국말도 유창하고 업무 이해도도 높아 전화 업무는 물론 홈페이지 개선안 정리 등 다양한 일들을 함께하고 있어요. 외국인 인재들을 직접 겪어볼 일이 없었는데 이렇게 함께 일해보니 불편함보다 서로 다른 관점을 나누는 등 장점이 더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 발간된 트렌드코리아 2025에서 '그라데이션K'라는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그라데이션K트렌드'란 한국이 다인종, 다문화 국가로 변모하고, 세계와 폭넓게 교류하며 경제적, 문화적 영향을 주고받아 K로 대변되는 한국적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경향성을 지칭합니다. 호텔인네트워크는 그 중 '사람 그라데이션'이라고 표현한 '외국인과의 공존'에 주목했습니다. 그동안 저희는 우리 호스피탈리티 업계의 인력난 해소의 방안으로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인력의 활용을 지속적으로 알려왔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도 호텔과 관광 업계에서 외국인 인력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완화하고 있지요. 전문직 취업 비자(E-7)을 통해 호텔별로 외국인 채용 인원을 확대하고 외국인 유학생(D-2)들의 근로 시간도 늘리는 정책이 그 예입니다. *트렌드코리아 2025 252p-278p 참고
실제로 호텔인네트워크는 자사 사이트 문의와 채용 컨설팅을 통해 어학 능력을 비롯하여 다양한 경력과 꿈을 가지고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인재들을 많이 만나고 있습니다. 그들의 고민은 단 하나, '어떻게 좋은 일자리를 찾느냐'입니다. 사실 국내 인력난을 다루면서 외국인 인재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말하는 것은 조심스럽습니다만 다국적화 되는 트렌드에 맞추어 외국인 인력에 대한 우리 업계의 인식이 바뀌어야 할 때가 도래했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제 우리는 외국인 인력을 단순히 임시 인력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향후 숙련된 호텔&관광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 있는 인재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지요. 외국인 인재 채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호텔인네트워크에 문의해 주세요. 우리 업계의 폭넓은 변화를 위해, 매일 고민하고 움직이겠습니다. 😀
|
|
|
호넷 소식
호텔인네트워크의 다채로운 이야기들, 클릭 후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
|
|
오는 12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4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에서 벡스코, 호텔앤레스토랑, 호텔인네트워크가 협업하여 진행하는 '호텔&관광 미니 잡페어'가 개최됩니다. 현재 5일, 6일 부스 접수가 가능하오니 참여하셔서 준비된 인재들을 만나보세요!
|
|
|
업계 뉴스
요즘 HOT한 호텔&관광 업계 소식, 클릭 후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
|
|
[서울중장년내일센터] 관광분야 인재 양성 및 채용 지원 서비스 수요 조사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인 노사발전재단 서울중장년내일센터에서는 40세 이상 중장년층 채용 의사가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장년고용 활성화를 위한 통합 고용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중장년 인재의 교육부터 채용 지원 서비스까지 받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데요,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고 기업 수요 조사에도 참여해 보세요. 👉 지금 보러 가기 |
|
|
[한국관광 데이터랩] 소셜 및 관광데이터로 본 중국인의 한국 여행 트렌드 분석
중국 관광객은 인바운드 관광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중국인 방한 외래관광객 수는 3,606,416명으로, 전체 방한 외래관광객의 29.7%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한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중국인 관광객들이 어떤 패턴을 가지고 국내 여행을 즐기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지금 보러 가기 |
|
|
[야놀자리서치] 국내관광산업 기술 트렌드:주요 호텔 기업과 관광 스타트업의 특허 분석
최근 디지털 전환과 혁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내 관광 산업.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서비스와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호텔 기업들과 관광 스타트업의 특허를 분석, 한국 관광산업의 기술 발전 속도와 양상을 시기별로 조망해 본 '국내 관광산업 기술 트렌드' 자료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해 보세요. 👉지금 보러 가기 |
|
|
[야놀자리서치] 2024년 2분기 국내 숙박업 동향 보고서
2024년 3분기 숙박업(호텔/모텔/펜션/공유숙박) 동향을 평균 객실 단가, 객실 점유율 등 주요 매출 지표를 통해 파악한 숙박업 동향 보고서가 발간되었습니다. 지표 분석 외에도 시장 경기 변화의 중요 동인 및 날씨와 국내 숙박업소 예약 관계성까지 담은 아놀자리서치의 자료를 살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지금 보러 가기 |
|
|
[ubob유밥] 열심히 피드백 해줬더니,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요?!
일을 하다 보면 선후배 사이, 리더와 팀원 사이 등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 다른 대화보다도 후배에게 피드백을 주는 일은 특히 더 어렵습니다. 저의 경험을 돌이켜봐도 후배들에게 세대 차이를 느끼기도 하고 '라떼는~'이 나올까 봐 무척 조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내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을까요? 내가 한 피드백, 제대로 효과를 보기 위한 방법을 유밥의 콘텐츠를 통해 알아보세요. 👉지금 보러 가기 |
|
|
[트래블데일리] Z세대 여행객 행태 심층 분석 결과 공개
부킹닷컴이 Z세대의 여행 행태와 유형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전 세대를 통틀어 가장 다양성이 두드러지는 세대로 꼽히고 있는 Z세대들은 어떤 여행을 선호할까요? 부킹닷컴의 지속 가능한 여행 보고서 및 여행 트렌드 등 자사 설문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발표한 결과를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지금 보러 가기 |
|
|
매거진 <호텔앤레스토랑> 기사
업계의 다양한 소식/기사/칼럼을 담은 매거진 |
|
|
2024년 상반기 호텔 리뷰 키워드로 보는 고객의 니즈
국내 여행객들의 수요가 코로나 전 수준으로 회복되어가는 가운데 내국민의 여행, 관광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OTA에서 수집한 호텔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니즈를 분석한 자료를 참고로 2025년을 위한 준비를 시작해 보세요. 👉지금 보러 가기 |
|
|
10만 규모 콘서트가 숙박시설 객실 가격, 판매율에 미치는 영향
뮤지션의 콘서트 투어는 단지 특정한 세대를 위한 문화가 아닙니다. 호텔은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국내에서 진행된 K-pop 콘서트가 인근 숙박시설 객실 가격과 판매율에 미친 영향을 데이터메니티의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지금 보러 가기 |
|
|
대한민국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열쇠, 한국 의료 관광 활성화
지난해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환자 수는 60만 5768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정부는 이에 발맞춰 '한국의료관광진흥협회'를 출범하고 관련 포럼을 개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가 말하는 우리나라 의료 관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스페셜 인터뷰 전문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지금 보러 가기
|
|
|
MZ세대 홀리는 호텔家 크리스마스 앞두고 특별한 이야기 담은 한정판 굿즈 출시
바야흐로 굿즈의 시대입니다. 각종 브랜드에서 그들의 개성을 담은 굿즈들을 출시하며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호텔업계 또한 MZ세대를 겨냥한 굿즈들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고 합니다. 각 호텔에서 선보인 한정판 굿즈들을 구경해 볼까요? 👉지금 보러 가기 |
|
|
국내외 채용 공고
관심 있는 채용공고를 누르면 해당 공고로 바로 연결됩니다! |
|
|
호톡집 에디터's PICK
이번 달 에디터의 PICK은 무엇일까요? 궁금하다면 클릭해 보세요! 😀 |
|
|
아침에 일어나면 습관처럼 마시는 커피. 이 커피 한 잔으로 더 좋은 가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 있어요. 바로 아얀투 커피입니다. 지난 호텔쇼에서 우연히 커피를 맛보고 그 맛과 스토리에 반해 지금까지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곳이에요. 아얀투의 특별한 이야기를 한번 들어보시고 오늘 한 잔의 커피를 가치로 바꾸는 일에 동참해 보세요😊
아얀투 커피는 탄자니아, 케냐, 에티오피아 등의 나라에서 노동 때문에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이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솔라카우 프로젝트'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전기 공급이 되지 못해 학교 대신 일터를 선택해야 하는 아이들을 학교로 모으기 위한 이 프로젝트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시간 동안 태양광을 이용해 휴대용 배터리를 충전하게 하고 그 전기를 각 가정에 공급하여 아이들은 공부를, 집에서는 에너지를 쓸 수 있게 만드는 획기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솔라카우 프로젝트는 그 진정성을 인정받아 TIME지의 ‘전 세계 가장 혁신적인 프로젝트 100’에 선정되기도 했어요. 그리고 2025년부터는 중고등학교의 교과서에서도 이 프로젝트에 대해 다룰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멋진 프로젝트에서 아얀투 커피는 대중에게 이 일을 더 많이 알리고 함께 하기 위한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커피의 산지인 에티오피아의 최상급 커피 농장과 협업하여 우리의 커피 생활을 업그레이드하고 1Cup, 1Light라는 슬로건 아래 커피 매출의 10%를 솔라카우 프로젝트에 기부하고 있어요. Cup of Excellence 1위 농부의 커피를 판매 중인 아얀투의 커피는 고급스러운 산미와 풍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어 마시는 내내 와인을 즐기는 것 같은 기분을 들게 합니다.
'아얀투'라는 귀여운 이름은 우리나라의 영희처럼 에티오피아에서 흔히 부르는 친근한 여자아이 이름이라고 해요. 직접 가서 도울 순 없지만 커피 한 잔으로 우리 아얀투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면 한 번쯤 선택해 볼만하지 않을까요?
|
|
|
#에티오피아에서 커피를 담아 마시는 국민잔 '시니잔' |
|
|
님, 혹시 운동 좋아하시나요? 부끄럽지만 저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운동을 즐겨 해 본 적이 없었어요. 산책과 숨쉬기만 운동으로 생각하고 살았지요. 얼마 전 건강검진에서 충격적인 체지방률을 마주하고는 큰맘 먹고 PT를 등록했습니다. 자의로는 도저히 운동을 시작할 것 같지 않았거든요. |
|
|
"굽어있고 뭉쳐있는 근육들을 제자리로 보내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 상태로는 운동을 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거예요." |
|
|
PT수업 첫날, 트레이너가 저의 라운드 숄더와 거북목을 보고 한말이에요. '제자리로 돌린다' 라는 말이 마음에 와닿더라고요. 뭐든 기본을 갖추는 것이 먼저라는 간단한 진리가 운동에도 해당되는구나 싶었습니다. 체지방을 줄여보려고 시작한 운동이 '기본'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바뀌는 순간이었지요. 님, 혹시 지금 일상에 굽어있거나 막혀있는 일들이 있나요? 잠시 거울을 보고 어깨를 내리고 가슴을 펴보세요 작은 것부터 천천히 기본으로 돌아가 보는 거죠. 그렇게 가다 보면 굽어있는 것들이 제자리를 찾고 반듯하게 펴지는 순간이 곧 찾아올 거예요.😊 저는 다음 달에도 기본에 충실한 호톡집으로 돌아오겠습니다. 12월에 만나요! |
|
|
|